MY MENU

장어소개

장어는 뱀장어목(Order Anguilliformes)에 속하며 몸이 뱀처럼 긴 물고기를 뜻한다.
이 중 가장 일반적으로 먹는 뱀장어는 몸은 가늘고 긴 원통형이며 꼬리는 옆으로 납작하다. 배지느러미는 없고 등과 꼬리, 뒷지느러미는 연결되어있다. 비늘은 피부 속에 묻혀 있고 등은 암갈색 또는 흑갈색, 배는 은백색이다. 식성은 육식성이며 온난한 물을 좋아하고 하천, 호수, 논 등 거의 모든 담수 수계에서 발견된다.

옛날 어떤 마을에 전염병이 돌아 죽어가는 한 처녀를 관 속에 넣어 강물에 버렸다. 이웃마을의 한 어부가 관을 보니 숨이 붙어 있어 안타깝게 여기고 장어를 잡아다가 지극정성으로 매일 먹였더니 서서히 기력을 회복했다.

이런 옛날 얘기처럼 장어는 몸을 보호하는 음식이다.
장어의 성질은 차다. 그래서 몸에 허열이 있고 쉽게 피곤을 느끼는 사람, 어린이의 영양실조 등에는 좋은 약이 되는 식품이다. 또 잘 낫지 않는 여자의 음부 질환을 치료하고 식욕을 증진하며, 배탈, 설사, 소화불량에도 좋다. 뱀장어 내장은 결핵치료에 효과가 있어서 민간에서는 폐결핵 환자에게 장어를 많이 먹인다.

장어의 주요 성분은 수분 84.1%, 단백질 16.2%, 화분 0.8g, 칼슘 26g, 인 137mg, 비타민 A 4,222IU, 비타민B10.2mg, 비타민 B20.09mg, 나이아신 29mg 등이다. 비타민 A는 특히 많이 들어있는데 동물 간장의 약 2~4배나 된다. 단백질과 지방, 이온화된 칼슘이 많아 정력증진에 도움이 된다.